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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발표한 2023년~2025년 새로운 관광 트렌드 10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새로운 여행, 워케이션의 확산
재택근무 도입, 디지털 기술 향상으로 디지털노마드라 불리는 근무지가 자유로운 근로자가 늘었고, 워케이션(work+vacation)이라는 새로운 유행의 여행시장이 등장했지요.
(2) 초개인화 시대, 여행경험의 나노화
엔데믹 이후 보상 여행이 증가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자연지향 야외 여행, 촌캉스(마을 여행), 캠핑/차박 등 여행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3) K-컬쳐 시대, 방한 여행의 스펙트럼 확장
OTT 중심의 온라인 콘텐츠 소비 급성장과 영상 중심의 K-콘텐츠에 대한 관심 증폭으로 한류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싶어 하는 외국인 수요가 증가했어요! 이를 통해 한류 관광객의 방한 여행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
(4) 로컬의 시대, 지역 관광의 진화
지역 고유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지역 정체성(로컬)이 주요 매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지에서 즐길 수 있는 음식이나 특산품 등등이요!
(5) 기후변화의 시대, 탄소중립 여행의 부상
여행 영역에서도 대규모 관광시설들을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 중이며, 관광객들도 *플로깅이나 탄소중립 여행 캠페인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플로깅: 달리기나 산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운동
*플로깅: 달리기나 산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운동
(6) 관광할 권리, 모두가 즐기는 여행 실현
관광할 권리에 대한 인식이 확산하면서 고령자, 장애인, 반려동물 양육 가구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관광객을 맞춘 여행지, 여행상품이 증가하며 모두가 즐기는 관광이 실현될 것으로 보고 있어요.
(7) 디지털 전환 시대, 신융합 관광 확대
자율주행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하고 빅데이터와 AI를 통해 관광객이 원하는 맞춤형 관광 정보 제공, 랜선 여행 및 메타버스 등 가상 여행을 체험하고 여행지에서 키오스크, 로봇 등 무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여행지에서도 디지털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8) 위기 회복 시대, 웰니스 치유 여행 가속화
코로나 이후 야외 힐링여행 및 자연을 지향하는 여행 수요가 많이 증가하였고, 힐링여행 및 웰니스 관광 수요도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9) 탈경계 시대, 일상에 스며든 관광
코로나를 계기로 스테이케이션, 호캉스 같은 유형의 여행 행태가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지역 마을호텔, 한옥 고택 등 독특한 숙박시설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10) 창조의 시대, 스스로 성장하는 지역 관광
지역이 중심이 되는 '지역 주도형' 관광 정책에 대한 관심 증가, 지역관광 추진 조직도 양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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