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료

인싸담당자 온라인GX 1일차 강점 찾기 - 태니지먼트 - 좋아하는 일 VS 잘하는 일

by 오늘leo 2021. 8. 24.
728x90
반응형

#온라인GX #인싸담당자 #0823 #1일차 #강점분석 #태니지먼트

 

나는 지금 잘 맞는 일을 하고 있나?

내가 가고자 하는 일이 나랑 잘 맞는 일인가?

 

 

위의 방식이 아니라 반대가 되어야 한다

 

Six Logical Levels

상위 단계가 바뀌면 하위 단계가 바뀐다!!!!!

 

WHO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만족하고 잘 할 수 있지?

WHAT 그럼 나는 어떤 직업을 해야 할까?

 

 

HOW 그럼 이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뭐지?

WHAT 지금 내가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일은...

 

 

WHERE 내가 기대하는 삶의 환경을 만들어 간다

 

 

지금까지 준비한 게 아무것도 없어요ㅠㅠㅠ

 

 

"인생의 진정한 비극은, 우리가 충분한 강점을 가지지 못한 것에 있지 않다.

오히려 가지고 있는 강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데 있다."

- 벤자민 프랭클린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둘 중에 무엇을 하는 게 좋을까?

 

 

5년 전,

나의 장래 희망은 출근하는 것이었다.

 

지금,

나의 장래 희망은 출근을 안 하는 것이다

 

 

우리는 가끔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나요? 아니면 잘하는 일을 해야 하나요?

라고 이야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질문이 잘못되면 잘못된 답을 찾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좋아하는 일 or 잘하는 일 둘 중에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 어떻게 하면 좋아하면서, 잘하는 일을 찾을 수 있나요? " 라고 생각해야 한다

 

 

진짜 중요한,,

좋아하는 일이란?

NOT 단순히 편안한 일

NOT 취미로 할 수 있는 일

NOT 흥미로운 일

 

BUT 소망(WISH) 있다고 느끼는 좋아함

-> 나에게 의미 있는 일인가?

 

잘하는 일이란?

NOT 경험이 많아 부담이 없는 일

NOT 스킬 훈련이 잘 된 일

NOT 지식을 많이 쌓은 일

 

BUT 빠르게 학습되는 잘하는 일

-> 경험이 있는 일인가?

 

 

<커리어의 2요소>

강점이 없으면 지속할 수 없고, 의미가 없으면 열정이 안 생긴다

강점은 곧 직무, 전문성

의미는 곧 산업군

 

그렇다면 교집합을 찾는 방법은?

 

<나의 강점을 인식하는 방법>

프레임을 가지고 접근

 

우리가 칭찬을 받을 때

그리고 답답했던 경험을 다시 생각해보기

 

 

<24가지 재능>

 

- 사고 (인식, 발산)

단순화 : 단순하게 정리하고 싶다

논리 : 논리적인 근거를 찾고 싶다

회고 : 과거를 돌아보고 싶다

비교 : 비교하고 싶다

문제발견 : 문제를 발견하고 싶다

고찰 : 깊이 생각하고 싶다

미래예측 : 미래를 예측하고 싶다

창의 : 새롭게 생각하고 싶다

전략 :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싶다

 

- 감정(관계)

공감 : 공감하고 싶다

사교 : 넓게 사귀고 싶다

양성 : 양성하고 싶다

주도 : 이끌어 가고 싶다

중재 : 중재하고 싶다

친밀 : 깊게 사귀고 싶다

표현 : 표현하고 싶다

 

- 행동 패턴

계획 : 계획을 세우고 싶다

달성 : 달성하고 싶다

몰입 : 몰입하고 싶다

신중 : 신중하게 하고 싶다

완벽 : 완벽하게 하고 싶다

유연 : 유연하게 대응하고 싶다

정보수집 : 정보를 수집하고 싶다

행동 : 빠르게 행동하고 싶다

 

 

<재능과 강점의 차이점>

Being : 개인의 기질, 특징

Doing : 개발되어 역량으로 나타나는 것

 

 

< 진짜 강점의 특징> 

1.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

2. 만족감이나 몰입감을 동반하는 것

3. 학습속도가 빠르게 나타나는 것

4. 여기에 지식, 스킬, 경험 쌓은 것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