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료

[취업 핵심 역량 설명] 신뢰 - 긍정성 / 적극성 (디자인, 연구/개발, 엔지니어, 영업/마케팅)

by 오늘leo 2021. 8. 26.
728x90
반응형

 

[ 긍정성과 적극성 ]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무엇이든 성취해내려고 하는

성과 역량의 동기적인 측면의 핵심역량

 

 

 

 

디자인 직무, 연구/개발 직무, 엔지니어, 영업/마케팅 직무에

꼭 필요한 핵심 역량이다

 

디자인, 연구개발, 엔지니어, 영업/마케팅 직무에 지원하는 취준생들은

무조건 자소서나 AI면접, 면접에서 성과지향성, 목표달성 능력, 신뢰, 적극성, 긍정성들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목표를 향해 밀고 나가는 힘을 강조 해야 한다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로  무엇이든 성취 해내려고 하는 성과역량 즉, 신뢰를 가져야 한다.

신뢰라는 말이 잘못 해석될 수 있는데

 

AI역량검사 / AI면접 / 취업 핵심 역량에서의 신뢰는

나는 신뢰도가 높은 사람이야 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나에 대한 신뢰가 높아서 성취를 하려고 하는 욕구가 높은 사람이다 라고 해석될 수 있다

나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주변을 긍정적으로 봐서 성취를 달성했어요!

 

AI역량검사에서 신뢰 상이 나온 사람은 자기자신에 대한 만족감이 높다고 해석될 수 있고,

신뢰 중하가 나온 사람은 약간 내가 할 수 있을까? 의심하고 목표 달성 능력이 떨어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자존감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딱 맞는 표현은 아니긴 하다

 

신뢰에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긍정성과 적극성이 포함되어 있다

 


- 긍정성

: 자신과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과 더 나아가려고 하는 진취적인 태도

 

1) 자기 긍정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태도

 

나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성향이다

EX. 나는 잘할 수 있어! 잘할 거야! 할 수 있다! 잘해보자!

 

2) 환경 긍정

: 환경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발아들이고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려는 태도

EX. 외로워도 슬퍼도 나는 안 울어~ 등과 같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최선을 다하려고 하는 성향

 


- 적극성

: 자신의 성장과 더 큰 성과 창출에 대한 강렬한 열망과 의지

 

1) 보상 추구

: 보상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여 보상을 받기 위한 행동을 지속하는 성향

 

보상(돈 등)을 많이 주면 열심히 해야지!

나에게 보상이 있으면 보상을 받은 만큼 열심히 뛰어야지, 성과내야지 라는 의지

-> 이 보상 추구는 예외적으로 자소서, 면접에 나타내면 안된다

 

2) 성장 추구

: 내면의 성장에서 만족감을 느끼고 도전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태도

도전을 해서 목표를 달성하거나 배우고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

 

3) 성취 추구

: 목표한 일에 대한 성취와 사회적인 성공을 추구하는 태도 

어떻게서든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과 의지

 

 


성과지향성, 목표달성능력, 신뢰, 적극성

" 무엇이든 성취해내려고 하는 성과 역량 "

 

따라서 우리는 자기 긍정, 환경 긍정, 성장 추구, 성취 추구와 관련된

나의 경험들을 녹여서 나의 신뢰, 나의 성과지향적인 태도를 보여주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